영토적 특징과 중국문학의 관련성

2023. 2. 2. 00:00중국문학사-그들의 세계속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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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중국 문학의 시초

  중국 문학은 세계 그 어느 지역에서 발달한 문학보다도 길고 끊임없는 역사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그것이야말로 중국이란 나라의 문화를 가장 잘 보여주는 특징이기도 하다. 중국 최고(最故)의 시가집인 <시경(詩經)> 속 시들이 쓰였던 시대에 지구 반대편의 서양에서는 같은 서사가 이루어졌다고 한다. 그 밖에도 인도, 이집트, 헤브라이 같은 나라에서는 중국의 보다도 훨씬 앞선 문학작품이 존재했다고 전해지고 있으나, 이러한 지역의 문학은 모두 계속하여 후세에까지 전해지지 못하였고, 그 발전과 흐름이 끊겨 자취를 감추곤 했다. 그러나 중국의 경우 그 형식과 내용을 막론하고 근세에 이르기까지 계승 발전되면서 시대마다 상응하는 문학을 발전시켜 왔다. 후세에 뒤늦게 발달했던 근체시나 고시는 형식을 막론하고도 수사나 압운과 같은 것들이 모두 이를 근거로 발전한 것이었고, 이러한 문학을 창작하는 목적과 의의 역시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중국처럼 긴긴 역사를 두고 같은 문학의 흐름이 이어져 나온 예시는 세계 어느 지역에서도 찾기 힘든 경이로운 일이다. 중국인이 그들의 문학과 역사를 그토록 자랑스럽게 여기며 민족의 뿌리로 여기는 이유도 아마 여기에 있는 것이 아닐까 한다. 

 

 2. 영토적 특징에 따른 남방과 북방문학의 차이

  중국의 이러한 문학적/역사적 특징은 영토적 특징에 기반을 두고 있기도 하다. 이는 유럽의 남구와 북구의 차이와 유사하다. 중국에서의 북방은 황하를 중심으로 그 북측을 가리키며, 남방은 장강을 중심으로 한 그 이남 지방을 말한다. 북방은 기후가 춥고 초목과 곡식이 잘 자라지 않으며 사람들의 생활에 필요한 물질적 생산이 그다지 풍요롭지 못하다. 하지만 남방은 기후가 따뜻하고 초목이 풍성하며 생활에 필요한 물자가 풍부하게 공급되는 특징이 있다. 이러한 기후의 특징은 곧 그 지역 사람들의 기질에도 차이를 주는데, 북방 사람들은 춥고 불리한 자연환경을 극복하며 지내기 위해 기질이 거칠고 딱딱하며 다툼을 자주 벌이게 된다. 이는 곧 현실적, 이지적, 전투적, 그리고 산문적인 성격으로 나타나곤 했다. 반면 남방 사람들은 따뜻하고 풍요로운 자연환경 속에서 안락하고 여유로운 생활이 가능했기에 낭만적이고 평화로우며 환상적이고 시적인 기질을 나타내게 되었다. 이러한 남북의 기질 차이는 그들이 담아내는 문학에도 그대로 반영되어 북방에서는 일찍이 <시경>이라는 시가집이 나왔고, 남방에서는 <초가(楚歌)>라는 완전히 다른 성향의 시가집이 나오게 되었다.

  <시경>은 대체로 그 문장이 옛사람들의 생활을 보고 느낀 그대로 노래한 것들로 기본 리듬을 착실히 살린 사언(四言)이 바탕이 되었으며, <초가> 는 작자의 이상을 환상적으로 낭만적으로 노래한 것으로 춤의 리듬으로 맞춘 삼언(三言)이 주를 이룬다. 북방의 문학은 사회/정치와 밀접한 관련이 있어 사람들의 일상생활을 배경으로 사실적이고 현실주의적인 작품들이 대부분이지만, 남방의 문학은 작가의 꿈과 이상을 화려한 수사와 형식의 힘을 빌려 노래한 것들이 대부분이다. 이러한 초기 중국 문학의 양 갈래는 후대문학에도 그 성격의 배경이 되는 토대가 되었다. 한(漢) 대의 초가(楚歌)나 부(賦)가 남방의 영향을 받아 발전한 것이라면, 동시대의 고시(古詩)와 악부시(樂府詩)는 북방가요에 남방의 리듬이 가미되어 이뤄진 것이라 할 수 있겠다. 위·진 시대에는 이 고시들이 더욱 활발하게 꽃 피우지만, 남북조시대에 들어와서는 다시 한번 지역적 특색이 두드러지게 된다. 남도의 민가들은 대부분 남녀의 사랑이 주를 이루는 서정적이고 가벼운 정가인 데 반해, 북도의 민가는 (물론 사랑 노래도 있기는 하지만) 전쟁, 사회, 비리처럼 삶의 풍파와 고난을 노래한 것들이 대부분이다. 문체 역시 남 조에서는 화려한 수사와 형식미를 추구하여 산문에서조차 '변사체'를 완성하고, 시에서도 수사뿐만 아니라 성조의 해화에 주목하여 매우 형식미 있는 시의 형체를 완성하였다. 북조시대 때 이렇다 할 문인이 등장하지 못한 것은 남조가 주도한 이 화려하고 수려한 문학 풍조에 적응할 수 없는 기질이었기 때문일 것이다. 뒤의 당대에는 북방지역의 현실적이고 질박한 특징에 남방의 화려하고 낭만적인 특징을 조화롭게 섞어 시를 크게 발전시키게 된다. 또 송대부터 민간에서 크게 유행한 강창(講唱)은 청대로 들어서면서 남방의 '탄사'와 북방의 '고사'로 응축된다. 물론 이 둘은 지방에 따라 서로 다른 형식으로 나타났으나, 남방의 탄사는 주로 남녀의 애정이 주요 테마이고 북방의 고사는 전쟁처럼 현실적인 테마가 주를 이룬다.

 

3. 서로의 자극이 되어주는 요인들

  이렇듯 남북의 서로 다른 특징과 성격은 중국 문학의 저변에서 언제나 서로를 자극하며 발전하는 활력소가 되어왔다. 그러나 이러한 중국 문학이 가진 지리적/영토적 배경은 언제나 적극적인 방향만 나타낸 것은 아니었다. 중국은 영토가 넓고 문화가 다양하기 때문에 언어와 풍속을 달리 쓰는 여러 종족으로 국민이 이루어진다. 따라서 중국어 중에는 서로 뜻이 전혀 통하지 않는 방언이 수십 종류가 되며, 다른 지방의 사람들이 글을 쓸 적에는 이를 극복하기 위해 똑같은 문장을 써 온 것이다. 그러므로 중국에서는 거의 초반부터 언어와 문장이 따로 떨어져 발전하였고, 그로 인해 의미와 표현이 서로 애매해지는 경우가 다수였다. 곧 중국의 문장은 여러 가지 다른 말을 동일한 방법으로 표현해야만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고, 다른 사물과 감정의 표현도 같은 말을 사용해야 했으므로, 이는 중국 문학 발전에 있어 가장 큰 제약이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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